관한 가르침의 제반 국면들이다. 신약교훈의 중요한 요소는 그리스도의 인격적 강림이 하나님 나라와 천년왕국에 관련되어 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강림과 최후의 심판사이에 있을 그리스도의 천년간의 통치를 의미한다. 또한 천년왕국은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영적 통치(무천년설)로 간주하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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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교 언어학(Comparative Philology)
인류 언어의 자연적 그룹들에서 출발하여 그 언어들과 방언의 기원 및 관계를 찾아내고 인류 역사의 시작에까지 올라가 현재 분포되어 있는 종족들의 통일성과 이미 오래 전에 없어진 문명의 자료들을 찾아내는 학문으로서 성경의 배경연구에 도움을 준다.
정체적을 가지도록 하는 경향을 낳았던 것이다. 그런데 바울의 공격적인 선교는 유대교 지도자들로 하여금 스데반때에 제기되었던 문제를 다시 끌어내어 기독교를 공격할 빌미를 주게될 가능성이 다분이 높은 위험한 것으로 이해되었다. 예루살렘 공의회는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매우 진보적이며 또
지적하고 메이천박사를 중심하여 새로 출발한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로 가도록 권한 것은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단서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그의 신학과 사상을 연구할 때는 반드시 구 프린스톤 신학전통의 맥락에 비추어서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의 방법을 사용하여 그들의 신학을 전개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민중신학은 성서(텍스트)를 신학의 출발점으로 하는 보수신학과는 그 출발점부터 다르게 설정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민중신학은 신학의 방법론과 성서해석에서도 보수신학과는 많은 차이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정도로 심각해졌다. 사람들은 무정해졌고 강퍅해졌으며 폭력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익숙하였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종교적으로 16세기 초엽의 유럽인들은 영적으로 신앙심이 매우 고양되어 있었다. 왜냐하면 이들은 날마다 죽음의 기로 앞에 떨고 있었기 때문이다. 끊임없는 전쟁, 기아와 홍
개인)를 유와 엄밀히 구별했고 부분으로서의 개체를 인류라는 전체와 구별했으며 그리고 부분을 전체에 종속시켰다. 이에 대해 기독교는 유를 방치하고 개체만을 안중에, 심중에 새겨두었다.
기독교는 이교에 대한 직접의 대립물이다. 기독교는 이교의 대립물로서 이해될 때에만 진실로 이해되고 독
신앙을 체험한 결과라고 하는 유리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길뿐이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신학 사상적으로 루터의 어거스틴에 대한 의존도는 매우 컸다. 초년 시절에, 루터는 자신의 견해를 어거스틴의 일치시켜 칭의에 관한 스콜라철학적 견해에 반대하면서 죄와 은혜의 어거스틴의 입장을 고수하였다.
정확한 의미를 규정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첫째로, 이 어구는 명확히 종말론의 영역에 속한다. 둘째로, 이 개념은 종말론의 집합적 측면과 관련된다. 개인의 장래나 미래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백성들의 미래와 그 운명을 다루는 것이다. 셋째로, 그 위치에 있어서도 상당히 가변성을 갖는
정의와 미의 세계의 원리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묵시론정신은 파국시대에 유럽사회에서 나타났다.
2.3. 종말론적 사상의 배경- 그것은 러시아인의 의식 구조 자체가 완성된 중간문화의 형태에는 거의 적응되지 않으며, 또 거의 애착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러시아인의 천성은 개인의